본문 바로가기

옛것을 익히고/마케팅 및 일반상식

퍼플오션 전략 뜻 무엇일까?

반응형

퍼플오션 뜻

우리가 흔히 레드오션이라는 말은 많이 접하는데 퍼플오션이라는 말은 상대적으로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퍼플오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전략적인 맥락부터 이해하는 것이 좋다.

퍼플오션의 대표적인 전략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바로 '원 소스 멀티 유즈'이다.

 

원 소스 멀티 유즈는 최근 콘텐츠 시장에서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전략으로 하나의 콘텐츠가 성공하면 이를 다른 장르에 적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방식이다.

 

우리가 접하기 쉬운 예를 들자면 만화를 통해 인기를 얻은 캐릭터를 기반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제작하여 더알릴 수도 있는 것이고 캐릭터 인형이나 과자, 음료, 패션 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더욱더 높이는 전략이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미키마우스, 포켓몬스터 등의 캐릭터가 정말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서 노출되고 사용되는 것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시장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것도 퍼플오션이라고 할 수 있다. 짜기만 한 감자칩 과자 시장에 기존에는 없던 달콤함을 곁들여 크게 성공한 허니버터칩, 그리고 타일 바닥에 칙칙한 만화방을 카페로 만들어 성공한 최근의 만화 카페 등은 퍼플오션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장시간동안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아온 아이스크림을 과자나 젤리로 새롭게 만들고, 인스턴트로 대변되던 즉석밥이 이제는 덮밥이나 국밥으로 발전하는 등 제품의 변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롭게 다가가는 것도 퍼플오션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어원적으로 보면 퍼플은 보라색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이다. 여기서 보라색의 특성이 녹아들어갔다고 볼 수 있는데 파란색과 빨간색이 합쳐지면 보라색이 되는 것과 같이 퍼플오션은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특징을 절묘하게 결합하여 만든 시장인 것이다.

 

즉 기존에 시장이 형성된 레드오션에서 새롭고 색다른 변화를 시도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개척하는 것이 바로 퍼플오션의 개념인 것이다.

 

레드오션이 좋지 않고 블루오션이 좋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블루오션을 발견하여 그 시장에 뛰어든다고 해도 그 것이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시장을 발견한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어떠한 경위로 어렵게 블루오션을 찾았다 하더라도 경쟁자들이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시장이 점점 포화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다.

 

그래서 퍼플오션이 더욱 더 부각되기 시작했다. 레드오션은 시장은 한정적이지만 경쟁자들이 많아 여기서 살아남기 위해 경쟁이 치열한 시장을 의미한다. 상품에 대한 차별화가 어렵지만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시장의 수익성과 성장성은 높지 않은 편이다.

 

물론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때문에 일단 블루오션을 발견하게 되면 성장성은 물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기본이라고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