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미션 마케팅 정의
퍼미션은 영어로 permission이고 허락과 허가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이다. 퍼미션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소비자의 허락 즉 동의를 받고 자발적이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지인 영업으로는 한계가 있고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최대한 많이 알려야 한다. 그렇다면 당연히 판매자인 나와 이 상품과 서비스를 모르는 사람에게 많이 알려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퍼미션 마케팅은 이를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 중 하나이다.
내가 관심있는 모르는 사람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단계가 필요하다. 기업 등의 판매자가 고객에게 무턱대고 광고를 하는 과거의 일방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 대상이 관심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고 관심이 있다면 관련 정보를 제공해준다. 그리고 그 정보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면 이용해볼 샘플 등을 제공해준다.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 단계에서 중단하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일방적이 아닌 단계를 밟아가는 과정이기에 퍼미션 마케팅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라고 보면 된다. 즉 퍼미션이라는 단어에는 상호작용이라는 근본적 개념이 내재되어 있다고 보면 이해는 거 쉬울 수 있다.
퍼미션 마케팅의 장점
판매 타겟을 무턱대고 포괄적으로 잡게 되면 그에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과 시간이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다. 퍼미션 마케팅을 통해서 대상을 점파 확대해 나간다면 비용도 적게 들뿐만 아니라 효율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관계가 형성된 고객은 단순한 고객이 아닌 충성 고객이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단계를 밟으며 형성된 신뢰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퍼미션 마케팅의 과정
먼저 고객이 참여하는 액션을 이끌어낼만한 인센티브 제공이다. 과거에는 사은품 제공 등을 통한 형태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고객이 필요할만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로 고객이 관심을 보인다면 판매하려는 상품,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해준다. 이 단계에서도 고객이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적정선의 안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처음 단계보다 더 높은 단계의 인센티브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단순한 사은품 제공 등이 아닌 판매 상품 무료 이용권 또는 할인쿠폰, 혹은 더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네 번째는 앞선 단계에 이어 판매자가 마케팅 범위를 더 넓혀도 되는지에 대한 동의를 받는 것이다. 최근 다양한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활동이 마케팅 동의 대상 고객을 확보하는 데에 있다. 이는 무분별한 광고로 인해 피로를 느끼는 소비자들 그리고 그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취지에서 강화되고 있는 법적 테두리 안에서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높은 신뢰감이 형성된 고객에게 이메일, 문자, 푸시 등을 활용해서 자연스럽게 매출 증대를 위한 광고 활동을 하는 것이다.
퍼미션 마케팅 성공사례
가장 가까운 예로 애플의 아이폰을 들 수가 있다. 애플은 전 세계적으로 애플 체험센터를 두고 소비자들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잠재 고객들도 애플의 서비스를 이용해본 뒤 만족감을 느끼고 고가임에도 구매를 선택하게 하는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애플의 성공에는 다양한 마케팅이 있지만 이러한 퍼미션 마케팅도 애플의 브랜드 인지도 및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가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옛것을 익히고 > 마케팅 및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뛰어난 사람만 있으면 실패? 아폴로신드롬이란 무엇일까 (0) | 2021.04.17 |
---|---|
서번트 리더십 리더가 가져야 할 리더십 모델 (0) | 2021.04.14 |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다. 열게 하다. 플래노그램, 웨보그램 무슨 뜻일까 (0) | 2021.04.10 |
마케팅 STP전략이란 의미, 개념 및 예시 (0) | 2021.04.09 |
깨진 유리창 법칙 무슨 뜻 의미일까 (0) | 2021.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