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움 알자/생활

엠바고 뜻 언제 사용할까?

반응형

엠바고 뜻 무슨 의미일까?

 

SNS를 통해 ~~~찌라시 (엠바고) 형태로 온라인 상에 떠도는 것들을 접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 최근 시국에는 수시로 발표되는 부동산 규제로 인하여 '부동산 규제정책(엠바고)' 식으로 사실이 아닌 정보들이 많이 떠돌기도 한다. 이런 뉴스(?) 등이 온라인, SNS 공간에 보일 때마다 과연 엠바고라는 것이 무슨 뜻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 듯하다. 문맥적으로 대충 알 것 같기도 한데 정확한 뜻을 모르는 경우도 은근히 많다고 보여 엠바고 뜻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엠바고는 영단어이다. 영어로는 embargo 이며 뜻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통상 금지, 출항을 금지하다,금지 등으로 쓰여지며 거래금지의 의미로 쓰여진다. 미중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와중에 미국과 중국 간의 통상 무역 관계상 미국이 취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금수 조치를 취하는 정책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자 하는 엠바고의 뜻은 다르다. 위의 의미가 무역에 관련된 것이라면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부분은 언론 홍보에 관한 내용으로 볼 수 있다.

 

 엠바고는 특정 시점까지  보도를 제한해주는 것이다. 

 

언론사들이 정보 제공 주체들로부터 정보 또는 언론 보도자료를 받으면서 그 것을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공개하도록 요청받았다면 그 때까지 해당 보도를 미루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지정 시점까지 보고를 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우리나라의 백신 개발사가 코로나19 백신 개발 결과 발표 전에  언론사들에게만 전달하길

"노출해주시고 그 전에는 공개하시면 안됩니다!!" 라고 할는 엠바고를 건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