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움 알자/생활

배드버타이징 뜻

반응형

배드버타이징이란?

배드버타이징은 윤리로 포장된 비윤리적 협박이다.

배드버타이징의 기원은 1990년대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미국과 캐나다의 기업반대 운동이다. 급진적인 광고업계 종사자와 디자이너들이 주류 광고의 메시지를 변화시킴으로써 자신들이 느끼던 양심의 가책을 털어내고자 했다고 한다. 일종의 기존활동에 대한 전복 활동이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는데 제품의 유해한 효과를 지적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에 대립하는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728x90

배드버타이징의 변화와 예

다양한 공공 캠페인 등이 등장하면서 그 활동의 목표와 목적은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이런 배드버타이징을 정부가 하게 되는 것이다. 일례로 담배에 적용되는 광고가 있다. 담배 광고업자들은 당연히 담배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대해 머리 아프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담배를 피면 발기가 부전이 오고 각종 병들을 야기하여 생명에 위험 요소이다라는 메시지를 공공 캠페인에서 보게 되는 것이다. 아 배드버타이징을 책에서 소개한 제임스 하킨은 이런 배드버타이징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한다. 그 문제라는 것은 다른 종류의 모든 광고만큼이나 소비자들을 기만할 수가 있고 광고가 조작적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흡연때문에 발기가 안된다는 배드버타이징에는 통계로 메세지를 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위협적으로 선동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