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을 익히고/마케팅 및 일반상식

앤소프 매트릭스 무엇인가? 꼭 알아야 할 필수 경영전략

반응형

기업 존재의 가치는 무엇일까?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이윤창출이다. 한 기업이 지속적인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결국 매출을 늘려야 한다는 아주 단순한 결론이 나온다. 유형의 상품이던 무형의 상품이던 결국 상품의 단가를 높여서 비싸게 팔거나 아니면 박리다매로 많이 팔아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전략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기로에 서게 된다.

제품의 가격을 높여서 최대의 마진을 확보하려면 해야하는 것은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시장에서 내 상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 매출액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활동하고 있는 시장에서 더 위의 포지션을 점령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그렇다면 내가 최고 경영자라면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이고 그 선택을 위해 어떠한 전략적 사고를 할 것인가?

 

앤소프 매트릭스란?

전략경영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사람이 바로 러시아의 이고르 앤소프 박사이다. 앤소프는 1957년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기업의 4가지 성장전략을 제시한 바 있는데 이 것이 바로 앤소프 매트릭스이다. 이고르 앤소프는 기존 제품과 신제품, 기존 시장과 신시장의 요소를 조합한 매트릭스 모델을 통해 기업의 특성에 맞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을 제언했다. 매트릭스에서 가로축에는 기존 제품과 신제품, 세로축에는 기존 시장과 신시장을 놓았다. 매트릭스는 아래와 같다.

 

앤소프 매트릭스
앤소프 매트릭스

우선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시장침투 전략이다. 기존 시장에서 기존 제품으로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많은 마케팅 비용(광고비, 판촉비 등)이 수반된다. 매출을 늘릴 수 있을지언정 속칭 뒤에서 까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비용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수익은 줄어드는 구조가 될 수밖에 없다.

 

두 번째는 신제품 개발 전략이다. 기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다. 신제품을 출시하려면 기존의 제품들을 개선시키거나 연구개발을 통해 새로이 만들어야 한다. 이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구 개발비가 발생할 수 있고 또한 그에 대한 충분한 능력과 자원이 필요하다.

 

 

세번째는 신시장 개척 전략이다. 판매하고 있던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내놓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국내 시장에서만 판매하던 제품을 해외시장에 수출하거나 특정 타겟이 주 판매 대상이었다면 이를 확장하여 고객 수요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시장 다변화 전략이라고도 하는데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서 신성장동력을 이끌어 낸다는 명확한 장점은 있지만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근본적 구조를 선결해야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 조직이 더욱  방대해져야 할 수 있다. 잘못하다가는 시장 개척을 하는데 비용만 쓰고 어느 한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하지 못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마지막은 다각화 전략이다.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다. 이 전략은 성장 전략 중 가장 적극적인 모습의 전략이다. 또한 기업의 성장과 리스크를 동시에 분산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하지만 기업이 가지고 있는 능력 이상의 다각화를 진행한다면 기존 제품을 포함한 모든 제품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기도 한다. 

 

 

▼  함께보면 좋은글 

 

뛰어난 사람만 있으면 실패? 아폴로신드롬이란 무엇일까

 

뛰어난 사람만 있으면 실패? 아폴로신드롬이란 무엇일까

최고의 선수만 모이면 최고의 팀? 스페인 프로 축구에는 레알마드리드라는 전통의 강호가 있다. 2000년대 초반 세계 정상급 선수이자 인기스타인 지네딘 지단, 루이스 피구, 데이비드 베컴, 호나

learn-the-new.tistory.com

마케팅 STP전략이란 의미, 개념 및 예시

 

마케팅 STP전략이란 의미, 개념 및 예시

STP전략의 정의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마케팅 용어 중 STP 전략이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STP 전략이란 마케팅 전략 중 가장 기본적인 전략 중 하나로 시장을 세분화하고(Segmentation),

learn-the-new.tistory.com

서번트 리더십 리더가 가져야 할 리더십 모델

 

서번트 리더십 리더가 가져야 할 리더십 모델

기업의 상황이 안 좋아지거나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할 때 그 기업의 CEO를 교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많은 인원의 구성원으로 이뤄진 조직 자체를 한 번에 바꿀 수 있는 최고 위치의 리더를 교

learn-the-new.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