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을 익히고/탈무드

탈무드 사귐의 방법③

반응형

 

평판은 가장 좋은 소개장이다.


아키바라는 위대한 랍비가 있었다.

아키바에게는 대단히 우수한 청년인 아들이 있었다.

아키바의 아들은 아버지에게 말했다.

 

"아버지, 친구분들에게 제가 얼마나 학문이 높은지, 

실력이 좋은지를 말씀해주세요."

 

그러자 아키바는 대답하였다.

 

"아니다. 나는 너를 칭찬하지 않겠다.

너의 평판이야말로 가장 좋은 소개장이란다."

 

이 말과 같이 평판은 수많은 소개장이 세상에 내어져 있는 것과 같으며 

업적을 평가하는 소리이다. 

업적만큼 그 사람의 능력에 대해 명확하게 증명할 수 있는 것은 없다.

 

 

표정은 가장 나쁜 밀고자이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있었던 일이다. 

어느 군대의 사령관에게 요새를 빼앗겼다는 보고가 들어왔다.

사령관의 얼굴에는 당혹스러워하며 갈팡질팡하는 표정이 나타났다.

 

그것을 본 그의 아내가 사령관에게 말했다.

"나는 지금 당신보다 훨씬 나쁜 일을 당했답니다."

"그것이 무슨 말이오"

"당신 표정에서 당신이 당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빼앗긴 요새는 다시 찾을 수 있지만 

용기를 잃는다는 것은 당신의 군대를 모두 잃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사령관이 당황하여 허둥지둥하고 어쩔 줄 모른다면 

그의 부하들은 용기를 잃게 될 것이다.

 

반응형

'옛것을 익히고 > 탈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무드 사귐의 방법②  (0) 2020.08.13
탈무드 사귐의 방법①  (0) 2020.08.13
탈무드 말의 어리석음⑥  (0) 2020.08.03
탈무드 말의 어리석음⑤  (0) 2020.08.01
탈무드 말의 어리석음④  (0) 202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