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을 익히고/세계명언

(세계명언) 프리드리히 니체의 명언 / 문장 5탄

반응형

 

- 춤추는 별을 잉태하려면 반드시 스스로의 내면에 혼돈을 지녀야 한다.

 

- 옛사람들이 '신을 위해서' 행했던 것을 요즘 사람들은 돈을 위해서 행한다.

 

- 어떤 이들은 죽은 후에야 비로소 태어난다.

 

- 인간은 신이 저지른 실수에 불과한가? 아니면 신이야말로 인간이 저지른 실수에 불과한가?

 

- 누구나 다 읽기를 배우게 하면 결국 글쓰기 뿐 아니라 생각도 망쳐버릴 것이다.

 

- 호수가 있었다. 어떤 날 그 것은 흘러 나가는 것을 거부하고 지금까지 흘러 나갔던 그 곳에 댐을 쌓았다.

 그 이후로는 이 호수는 점점 높아지기 시작했다. 아마도 그 단념이야말로 그 것에 대한 단념 그 자체에 견디어 나갈 만한 힘도 또한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다. 적어도 인간은 그가 벌써 신에게 흘러 내려가서 매달리기를 그만 두었을 때부터 점점 높이 올라갈 것이다. 

 

- 인간은 심연에 건너 놓여 잇는 한 줄의 다리다. 건너가기도, 그 위에 있기도, 뒤돌아보기도, 몸을 떨면서 서기도 위험. 인간에 있어서 위대한 점은 그것이 다리였지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사랑할 수 있는 점은 그 것이 과도이고 몰라하는 것이다.

 

- 사물의 불합리성은 그것의 존재를 부정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것이 존재하기 위한 조건이다.

 

- 사람은 어떤 의견이 전달되는 어조가 맘에 들지 않을 때에 그 의견에 종종 반박한다.

 

- 나를 믿어라. 인생에서 최대의 성과와 기쁨을 수확하는 비결은 위험한 삶을 사는 데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