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을 익히고/세계명언

(세계명언) 프리드리히 니체의 명언 / 문장 3탄

반응형

 

- 하나의 정신이 어느 만큼 의 진리에 견뎌내는가? 어느 만큼 의 진리에 용감히 부딪히는가? 이 것이 나에게는 본래의 가치 기준이다. 오류는 명목의 탓이 아니고 겁쟁이의 탓인 것이다. 인식에 있어서의 모든 성과, 모든 전진의 일보는 용기의 결과이다. 자신에 대한 엄격함, 자신에 대한 청결의 결과인 것이다.

 

- 초조함이 세상을 덮고 있다. 그 것은 모든 사람이 자기 자신으로부터 도망 중에 있기 때문이다.

 

- 괴물과 싸우는 자는 그 때 자기가 괴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긴 시간 동안 심연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심연 또한 그대를 들여다본다. 

 

- 나는 나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괴로웠던 시간에 대해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패배감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수차례 자문해왔다.

 

- 당신이 만나는 제일 귀찮은 적은 언제나 자기 자신일 것이다. 동굴에, 숲 속에 자기 자신을 엎드려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고독한 자여, 그대는 그대 자신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자기 자신을 불꽃 속에서 불태워 죽이지 않으면 안 된다. 우선 재가 되지 않고 어떻게 새롭게 되는 것을 바라는 것인가

 

- 부모들은 계속해서 산다. 부모들의 성격이나 지조 사이에 해소되지 않는 부조화는 자녀의 성품에 영향을 주어 그의 내적 수난사를 만든다.

 

- 행복에 필요한 것은 하나의 피리의 음색처럼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좋다. 음악이 없었다면 인생은 하나의 오류일 것이다. 독일 사람들은 신조차도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 좋은 모든 것들은 나를 생산적으로 만든다. 나는 이 외에 감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무엇이 좋은 것인가에 대해서도 이 외의 증명방법을 알지 못한다.

 

- 위대한 인간과 강은 꾸부렁하게 전진한다. 꾸부렁하지만 폭포에 다가간다. 이 것이 그들의 용기다.

 

반응형